<티스토리 28강>
※ 1990. 4. 10. 22:00 (해시): 만 32세 진월(辰月) 을목(乙木)의 남성
<사주분석>
진월(辰月)의 을목(乙木)이 신약(身弱)하여 수기(水氣)가 필요하고 금기(金氣)의 도움을 받아 용신(用神)은 수(水)이고 희신(喜神)은 금(金), 한신(閑神)은 목(木)에 해당하는 사주입니다.
※ 을사(乙巳)일주의 기본심리
자신을 표현하는 성분이 강하며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급니다. 그래서 허수룩하게 살아갈 수가 없으니 상류사회의 체질입니다. 합리성도 자신의 욕구를 살리는데 이용이 되며 세심한 면도 있습니다. 과대망상의 심리를 가지고 있으며 우아한 공주이고 백마탄 왕자로 생각합니다. 간호사의 적성으로 매우 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만 타인을 이해하지 못하며 은근히 실속을 차리고 소유욕의 과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진월(辰月)은 양력 4월 초에서 5월 초까지 청명(淸明)과 곡우(穀雨) 사이에 해당하는 늦봄
※ 용신(用神)은 사주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작용하는 중화점으로 사주의 핵심오행
➊ 조후(調候)용신 ➋ 억부(抑扶)용신 ➌ 통관(通關)용신
(통변1) 용어설명(용신, 희신, 생, 극)과 사주분석
일간(日干)인 을목(乙木)을 중심으로 사주분석을 합니다. 진월(辰月)의 을목(乙木)이 신약(身弱)하여 시원한 수기(水氣)가 필요하고 금기(金氣)의 도움을 받아 용신(用神)은 수(水)이고 희신(喜神)은 금(金), 한 신(閑神)은 목(木)에 해당하는 사주입니다.
(통변2) 천성(일간(日干), 일주(日柱))
일간(日干)이 을목(乙木)이므로 기본적인 천성(天性)은 정재(正財)에 해당하므로 섬세하고 치밀하며 마무리를 잘하며 일주(日柱)가 을사(乙巳) 일주이므로 십성(十星)으로 보면 상관(傷官)에 해당합니다.
천성(天性)은 섬세하고 치밀하며 마무리를 잘하고 붙임성과 사교성이 좋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입니다.
(통변3) 십성(十星)의 설명과 심리분석
하건충 선생의 궁(宮) 이론으로 바라보는 십성과 심리 (역삼각형)

1) 식신(食神)과 정관(正官): 연구심(궁리성)과 합리성이 결합하여, 시간의 낭비를 줄이게 된다. 연구를 하더라도 이치에 벗어나지 않으므로 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2) 정관(正官)과 상관(傷官): 합리성과 사교성이 결합하여, 이를 두고 이중인격자(二重人格者)라고 할 수도 있음을 주의한다. 어떤 때에는 합리적으로 생각한다고 보기도 하지만, 또 어떤 때에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주변 여건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것은 상관견관(傷官見官)의 현상이기도 하다.
3) 식신(食神)과 상관(傷官): 연구심(궁리성)과 사교성이 결합하여, 활발하고 제어가 잘 되지 않으며, 자신의 지력(智力)을 과신하여 무리한 판단을 내리기도 한다. 천방지축(天方地軸)이라는 말이 잘 어울릴 수 있을 정도로 마음에 담아두는 것 없이 생각나는 대로 동분서주하는 형태로, 자칫하면 유시무종(有始無終)의 염려가 있다.
(통변4) 적성(심리)에 맞는 직업(직종)
안정된 직장이나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전문분야등을 다양하게 검토하며 심리로는 사교성㊉합리성㊉연구심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주인공 사주의 오행과 십성으로는 금오행(소리, 광물질), 수오행(유동성, 수질), 인성(교육, 간호, 음식), 관성(관공서, 봉사, 직장)과도 관련되고 자신의 능력과 여러 가지 조건들을 고려하며 또한 관심이 있는 분야 중에서 자신 있는 진로(분야)를 스스로 선택해야 합니다.
(통변5) 계절별(색깔, 방위, 숫자)에 따른 개운(開運) 법
계절별(색깔, 방위, 숫자)로는

⎆ 중요한 비밀번호나 핸드폰번호 중간자리나 끝자리에 ➊➍➏➒가 들어갈 수 있게 해 주세요. (예를( 들어 1469, 1496, 4619, 4691, 6914, 6941, 1946, 1964, 4916, 4961등)
⎆ 의복색깔이나 방의 인테리어는 가급적 검은색(흰색)으로 꾸며주세요.
(통변6) 건강과 건강관리
오장육부(五臟六腑)의 배속과 건강 | |||||
木 | 火 | 土 | 金 | 水 | |
몸속 | 신경계(中風) | 순환계 | 근육계 | 뼈조직계 | 혈액계 |
오장 | 肝臟(乙木) | 心臟,心包(丁火) | 脾臟(己土) | 肺臟(辛金) | 腎臟(癸水) |
육부 | 膽(쓸개)(甲木) | 小腸.三焦(丙火) | 胃臟(戊土) | 大腸(庚金) | 膀胱(壬水) |
얼굴 | 눈(目) | 혀(舌),眼光 | 입(口) | 코(鼻) | 귀(耳) |
혀(맛)경로 | 신맛⇒간 | 쓴맛⇒심장 | 단맛⇒비장 | 매운맛⇒폐 | 짠맛⇒신장 |
五氣 | 風 | 熱 | 濕 | 燥 | 寒 |
질병은 주로 극(剋)과 충(沖)을 받는 오장육부에 무리가 와서 질병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사해(巳亥) 충(沖)으로 사화(巳火)속의 병화(丙火)가 충격을 받아순환계와 소장(小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 니다.
(통변7) 대운(大運)과 세운(歲運)의 종합적인 사주분석과 조언
대운(大運)은 10년마다 들어오는 운으로 크게 봐서는 30년을 좌우하고 전 체적인 상황(분위기)나 환경을 담당하고 세운(歲運)은 어떠한 결과물(합격, 취업, 승진)을 담당합니다. 대운(大運)은 지지(地支)쪽이 영향력이 크고, 세운 (歲運)은 천간(天干)쪽이 영향력이 큽니다.
현재는 계미(癸未) 대운으로 크게 보면 기신(忌神)의 대운(大運)으로 전체적인 분위기와 환경이 매우 부담이나,
계묘(癸卯) 세운은 용신(用神)에 해당하여 어떠한 결과물(합격, 취업, 승진)은 매우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더욱 좋은 것은 만 39세부터 말년까지 희신(喜神)과 용신(用神)의 대운(大 運)으로 잘 흘러가므로 최대한 열심히 생활한다면 많은 성취가 가능하고 행복한 사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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